일반정보 & 사는이야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카페인 중독 증상과 예방법 4가지 알아보기

주인장 참새 2022. 6. 26. 15:36

커피를 계속 찾게 되는 요즘 문득 카페인 중독에 걸린 것은 아닌지 의심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카페인의 중독 증상과 예방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카페인 중독으로 인해 부작용을 겪고 계시다면 오늘 포스팅에 주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확인해보시죠!

 

 

 

◈ 카페인 중독증상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기분을 좋게 하거나 흥분시켜서 인지능력과 운동 수행능력을 높여줍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 커피 한 잔을 마시면 훨씬 능률이 좋아지는 느낌이 드는 것이 이 때문이죠. 특히, 각성효과를 가진 카페인은 졸음을 일으키는 아데노신 작용을 억제해주어 시험공부를 하거나 피곤한 직장인들에게 '신이 선물한 음료'라는 찬사가 붙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것이 과하면 부작용이 있는 법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카페인 중독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아래의 증상은 카페인 중독 의심증상이니 이 중 3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카페인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1. 맥박이 빨라지고 흥분이 가라앉지 않는다.

 

2. 소변량이 많아지고 화장실에 자주 간다.

 

3. 소화불량이 발생하고 두통이 생겼다.

 

4. 최근에 갑자기 신경질적으로 변하고 예민해졌다.

 

5.  탄산음료나,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

 

 

◈ 카페인 중독 치료방법

 

카페인 중독이 의심되거나 중독이 맞다고 생각이 드시면 예방 및 치료를 해야 악화되지 않는데요, 이때 중요한 것은 갑자기 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카페인 중독이 의심된다고 갑자기 커피를 비롯한 카페인을 일절 끊게 되면 무기력해지거나 졸리고 일이 손에 안 잡히는 등 금단 증상을 상당히 오랫동아 겪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방법을 통해 카페인 중독에서 벗어나 보세요!

 

 

1. 저녁에 일찍 자서 되도록 숙면을 취하도록 한다.

 - 카페인에 중독되는 원인 중 하나는 피곤해서 커피를 계속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그 원인을 들여다보면 커피를 통해 밤에 잠을 자지 못하고 아침에는 그 피로함을 회복하기 위해 커피를 마셔 카페인이 몸속에 계속 축적되는 악순환을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로로 인해 카페인을 계속 찾는다면 당분간 잠자리에 일찍 드는 방법이 카페인을 줄이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피곤할수록 운동을 한다.

- 피곤한데 무슨 운동을 해서 몸을 더 피곤하게 만드냐고 하실 수 있지만, 운동은 카페인 못지않은 활력소이고 운동을 통해  체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카페인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카페인 치료에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물을 자주 그리고 많이 마시도록 한다.

- 입이 허전에서 혹은 습관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시는 회사원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 물을 많이 마셔서 입속의 허전함을 없애주면 카페인 중독을 예방&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자주 마시는 커피잔에 물을 따라 마시면 행동에 대한 보상을 받는 느낌이 들어서 꼭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더라도 심적으로 안정이 됩니다.

 

 

4. 디카페인 음료와 혼용하여 마시며 점차 카페인 음료량을 줄여간다.

- 카페인 음료를 처음부터 한 번에 끊으면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천천히 줄여나가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또, 카페인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음료를 혼용해서 섭취하며 1~3번의 예방법을 병행해 나간다면 카페인 의존도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과잉 섭취했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예방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카페인 중독으로 인해 부작용을 겪고 계시다면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빨리 회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