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정보 & 사는이야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

빨래 이상한 냄새 발생 원인 + 빨래 냄새 제거 방법

주인장 참새 2022. 6. 28. 15:54

빨래를 하고 나서 간혹 빨래가 제대로 안되었는지 의심이 들 정도로 이상한 냄새가 날 때가 있죠, 이 특유의 냄새는 특히 여름철이나 습도가 높은 경우 빨래가 제대로 마르지 않아서 발생하는 냄새입니다. 오늘은 빨래에서 왜 이런 악취가 나는지에 대한 원인과 빨래 냄새를 제거하는 꿀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취를 하시거나 습한 곳에서 빨래를 자주말려 옷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시는 분들은 오늘 포스팅에 주목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같이 확인해보시죠!

 

 

◈ 빨래 냄새가 발생하는 원인은?

 

여름철 혹은 습한 날 빨래 냄새가 유독 더 심하게 나는데요, 이 원인은 세제를 아무리 많이 넣고 섬유유연제를 첨가해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그 이유는 섬유에서 발생하는 각종 미생물이 원인인데요, 빨래에서 나는 냄새가 부패성 악취이기 때문입니다. 한 번 발생한 악취는 다시 세탁한다고 해도 그 냄새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원인을 나열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세탁기와 건조기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미생물이 번식했을 때
  • 땀이나 물에 젖은상태로 빨랫감을 오래 방치해 두었을 때
  • 자연건조를 너무 오랜시간 지속했을 때
  • 습도가 높고 통풍이 잘 안 되는 곳에 빨래를 말렸을 때

 

 

◈ 빨래 냄새 제거하는 방법 Tip!

 

그렇다면 이미 발생한 빨래 냄새 어떻게 해야 제거할 수 있을까요?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면 빨래 냄새를 효과적이고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냄새나는 세탁물 삶기

빨래 냄새를 제거하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수건이나 속옷 같은 경우 악취가 나면 몸에서도 그 냄새가 배어 습한 날에 두 배로 불쾌해지는데, 이런 악취가 나는 의류들을 삶으면 냄새의 주범인 미생물들이 끓는 물에 삶아져서 제거되기 때문에 냄새가 잡히고 섬유에 남아 있는 세제 찌꺼기들까지 말끔하게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빨래를 삶을 때는 빨래가 잠길 정도의 깊이로 물을 넣고 표백제를 넣으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몰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의류를 삶아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반드시 섬유 재질을 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2.  세탁기 관리하기

빨래 냄새의 원인 중 하나로 세탁기와 건조기의 부실한 관리도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세탁물을 아무리 깔끔하게 세탁해도 자주 꿉꿉한 냄새가 난다면 세탁기나 건조기를 의심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세탁기에서 악취가 나는 분들은 직접 원형 세탁기 세탁조 안에 50ml의 락스와 약간의 소주를 넣어서 세탁기에 있는 '통세척' 기능을 선택하시고 40도 또는 냉수로 세탁 통을 청소해주시면 각종 세균 및 곰팡이 균을 잡아주어 악취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세탁물 자연건조 시간 줄이기

여름철과 습도가 높은 날 자연건조한 빨래에서 냄새가 많이 나는데요 그 이유는 습도가 높기 때문에 빨래가 제대로 마르지 않아서입니다. 건조기가 없는 경우 건조대에서 세탁물 간의 거리를 두고 빨래 물을 널어두는 것이 좋으며 집에 제습기나 선풍기가 있는 경우 실내에서 제습기나 선풍기를 활용하면 훨씬 빠르게 마르고 불쾌한 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을 많이 줍니다.

또, 제습기를 틀어 놓으면 더운날 눅눅해진 집안 분위기를 뽀송뽀송하게 만들어 줄 수 있으므로 여름철 필수품으로 제습기를 강력 추천합니다.

 

위닉스 뽀송 제습기 16L DN2W160-KWK

COUPANG

www.coupang.com

 

 

 

빨래 냄새가 발생하는 원인과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장마철이라 집안이 눅눅하고 빨래가 잘 마르지 않는 분들이 많으신데 오늘 포스팅을 통해 빨래 냄새를 잡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포스팅이 유익하셨길 바라며 다른 꿀팁들도 카테고리에 많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