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정보 & 사는이야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사업자등록번호 조회하는 방법 3가지 알아보기!

주인장 참새 2022. 7. 11. 22:07

중요한 거래를 앞두거나 큰돈이 오갈 때 거래처의 사업자 등록증의 진위여부가 확실히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사업자등록번호만으로 그 회사가 현재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일반과세자인지 확인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오늘 설명드릴 3가지 방법은 따로 본인인증 없이도 사업자등록번호와 사업체 이름만 알 수 있으면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니 아래에서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하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사업자 등록 번호로 조회하는 방법과 주민등록번호로 조회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이때 알 수 있는것은 현재 사업장이 어떤 과세유형을 나타내고 있으며, 휴업인지 아닌지 간단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로 조회하는 방법은 개인인증을 해야 하니 개인인증이 필요 없는 사업자번호로만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에 설명해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조회/발급' 탭을 클릭 -> 아래에 있는 '사업자 등록번호로 조회'를 클릭합니다.

 

 

3. 확인하고 싶은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해서 검색합니다.

 

 

저는 ' 구글 코리아'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검색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위의 그림에서 확인하다시피 홈택스에서 사업자번호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단순한 정보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폐업상태인지, 과세유형은 무엇인지 정도만 알수있으며 어떤 업체인지도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다음방법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하는 방법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사업자번호를 조회하면 조금 더 상세한 정보가 나오는데요, 법인 여부, 신고현황, 상호, 대표자명, 판매방식, 사업장 소재지 그리고 인터넷 도메인까지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한 것보다 훨씬 더 자세히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 위원회에서 사업자번호를 조회하는 방법도 간단하니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현재 '구글 코리아'를 예시로 확신하고 있기 때문에 '통신판매사업자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사업자 정보공개 탭 바로가기

 

1.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접속

2. 정보공개 탭 클릭 -> '사업자 정보공개' 클릭 -> '통신판매사업자' 클릭

 

 

3. '검색어 입력'에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검색 클릭 후 정보 확인하기

 

 

4. '상호' 부분을 클릭하면 대표 전화번호, 판매방식, 법인 여부 등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DART에서 조회하는 방법 (상장된 법인만)

'DART'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뜻합니다. DART에서는 모든 사업자를 조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상장된 법인에 한해서만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정보는 국세청 홈택스와 공정거래위원회의 절차만으로도 가능하니 상장된 회사이며 법인인 회사가 궁금하신 분들만 DART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DART 바로가기

 

1. DART 접속

2. 공시 통합검색에 검색하고 싶은 법인 기업명을 입력 후 검색

 

3. 보고서를 클릭하면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와 감사보고서 등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번호를 조회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성공적인 사업과 안전한 거래를 위해선 거래처의 사업자등록번호가 정확한지 조회하는 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3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사기의 위험으로부터 조금 더 멀어질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