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정보 & 사는이야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

갑자기 땀 냄새가 심해졌어요! 그 원인은?

주인장 참새 2022. 7. 13. 22:21

평소 땀냄새가 별로 안 난다고 자부하던 어느 날 갑자기 옷에서 이상한 땀냄새가 배어있는 것을 확인한 적이 있습니다.

이땐 설마 내 땀냄새겠어하고 대수럽게 넘겨버렸지만, 곧 내 몸에서 나는 땀냄새라는 것을 알게 되곤 경악을 금치 못한 적이 있었습니다. 예전엔 나지 않던 땀 냄새가 갑자기 심해졌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갑자기 땀 냄새가 심해진 이유와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니베아 드라이 콤포트 데오드란트

COUPANG

www.coupang.com

 

땀냄새가 나는 원인

 

사실 땀은 수분이 99%로 원래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하지만, 땀냄새가 심하게 나는 이유는 우리 몸이 2가지의 땀샘을 갖고 있기 때문인데요, 에크린, 아포크린샘 이렇게 2가지의 땀샘 종류가 있습니다. 대부분 우리가 땀이 나는 경우 에크린 샘에서 땀이 발생합니다. 에크린 샘에서는 체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우리 몸 곳곳에 퍼져있습니다. 그리고 99%가 물이기 때문에 에크린 샘에서 나온 땀은 냄새가 세균이 번식하지 않는 한 냄새가 별로 나지 않습니다.

 

 

니베아 드라이 콤포트 데오드란트

COUPANG

www.coupang.com

그렇다면, 냄새가 나는 땀샘은 바로 아포크린샘이겠죠? 

아포크린샘은 우리의 머리와 겨드랑이 사타구니쪽에만 있는 땀샘으로 주로 사춘기 이후부터 아포크린샘에서 땀이 나기 시작하는데, 아포크린샘에서 나는 땀은 지방의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땀이 기름지고 냄새가 납니다. 주로 스트레스를 받고 긴장을 하면 냄새나는 땀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겨드랑이 냄새 흔히 말해, '암내'라고 부르는 것은 정말 냄새가 심한 사람이고 '액취증'이 있는 사람입니다.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거의 발생하지 않고 서양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갑자기 땀 냄새가 심해진 이유?

기름진 음식과 음주를 의심해봐야한다.

원래 땀냄새가 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땀 냄새가 심해지고 본인도 그 냄새를 느낄 정도면 심해진 것이 맞습니다. 이때, 의심해봐야 할 것은 예전의 내 모습과 비교했을 때 현재의 식습관이 기름져지지 않았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맥주를 1년가량 많이 섭취했는데 어느 날부터 땀에서 상당한 악취가 나고 예전에는 3일 입어도 냄새나지 않은 옷에서 하루만 입어도 심한 냄새가 배어 세탁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원래 땀냄새가 나지 않았던 사람들은 최근 들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았는지 혹은 음주를 많이 하지 않았는지  점검해보시고 식습관을 관리하는 것도 건강과 땀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갑자기 심해진 땀냄새 제거하는 방법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스 적게 받기

기존에 땀냄새가 많이 나던 사람들 또한 이 방법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땀냄새가 안 나던 사람이 갑자기 나기 시작한다면 기름진 음식과 음주를 원인으로 꼽았었죠, 그리고 이걸 제거하는 방법 중 하나는 땀을 많이 흘려 기름진 성분을 밖으로 배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저 또한 갑자기 땀냄새가 많이 발생했을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는데, 운동을 꾸준히 하고 땀을 많이 흘리면서 식습관을 개선하니 다시 예전처럼 땀냄새가 많이 사라진 것을 느꼈습니다. 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땀냄새가 심해진다고 하니 스트레스 관리를 하면 땀냄새 제거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갑자기 심해진 땀냄새의 원인과 제거 방법에 대해 간략히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오늘 정보가 유용했다면 공감과 댓글을 남겨주시면 포스팅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